“도의회의 공론조사 구성은 도민 분열과 갈등 조장 행위”
“도의회의 공론조사 구성은 도민 분열과 갈등 조장 행위”
  • 강내윤 기자
  • 승인 2019.10.1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제2공항성산읍추진위, 구좌읍추진위, 우도면추진위 기자회견
오병관 위원장 “제2공항을 정부가 발표할 때 이미 공론화는 이뤄졌다. 지금까지의 과정이 공론화였다”

제주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회(위원장 오병관), 제2공항구좌읍추진위원회(위원장 홍창운), 제2공항우도면추진위원회(위원장 김광국)을 비롯한 주민들은 14일 제주도의회 공론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에 반대하는 뜻을 청원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의회의 공론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은 도민을 분열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도민의 안전과 편의를 외면하고 도민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이어 “이미 포화상태를 넘어선 제주공항은 필요할 때마다 늘리고 고쳐서 더 이상은 불가능한 상태”라며 “대합실은 언제나 콩나물시루를 연상케 하고 수속에서 탑승절차가 너무 혼잡하고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또 “1분 43초마다 뜨고 내리는 제주공항은 운항 스케줄이 불안정하고 안전성이 최악”이라며 “항공사고는 생각하기도 싫지만 제주공항은 시한폭탄 같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활주로가 혼잡하여 이, 착륙 대기로 연착이 두 시간에 이르고 있다”며 “특히 혼잡한 제주노선은 LCC(저가항공사)도 대형항공사와 비슷한 성수기 요금이라 하니 탑승객들만 손해를 본다”고 날을세웠다.

이들 단체는 “공항혼잡으로 인한 시간적 피해와 금전적 피해는 절대적으로 공항을 이용해야 하는 도민의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이라며 “비행기 탈 때마다 불편하고 불안하다는 도민의 안전을 외면하고 방치하는 행위는 안전 불감증을 넘어선 사고 방조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제주공항 확장, 보완은 터무니없다”며 “처음부터 불가해서 제2공항이 대안으로 떠올랐고 정부가 모든 전문적 검토를 거쳐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또 “용담동을 비롯한 8개 동 주민들이 소음에 시달리고 고통을 겪고 있는데 이를 더욱 가중시키는 가혹한 행위임을 도의회는 귀 기울여야 한다”며 “제2공항은 제주도민의 30년 숙원사업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을 국가에서 안전하고 쾌적하게 지어 준다는 데 도의회의 일탈된 소수가 제2공항을 반대하고 있다”며 “제2공항을 정부가 발표할 때 이미 공론화가 이루어졌고 지금까지의 과정이 공론화였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김태석 의장, 박원철 의원은 제2공항에 대한 대표적 반대론자이다”라며 “제2공항으로 도민사회 갈등이 깊어진 민감한 시기에 보전지역관리조례안을 유, 불리에 따라 직권으로 보류와 상정, 부결로 이어지는 치졸한 모습을 연출했었다”고 성토했다.

이어 “도의회 수장으로서 도민화합을 위한 해법을 제시해야 함에도 도의회를 사기업처럼 주물렀고 도민을 무시했다”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절대다수인 도의회에서 여당 의장이 직권으로 상정한 보전지역관리조례안을 부결시킨 것은 의회 민주주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준 도의회의 정의롭고 현명한 판단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김태석 의장은 의장직을 사퇴함이 당연함에도 다시 법적근거나 구속력이 없는 공론조사를 쉴 새 없이 들먹이며 도민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며 “김태석 의장은 과거 환경도시위원장시절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정부에 요청하였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태석 의장은 제2공항의 필요성을 잘 알면서도 정치적 야심에 갇혀 소신을 왜곡하는 이중성을 보이는 것은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전문]제주도의회의 공론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반대하는 기자회견문

제주도의회의 공론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은 도민을 분열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행위이며 도민의 안전과 편의를 외면하고 도민을 무시하는 행위이다.

이미 포화상태를 넘어선 제주공항은 필요할 때마다 늘리고 고쳐서 더 이상은 불가능한 상태이다.

대합실은 언제나 콩나물시루를 연상케 하고 수속에서 탑승절차가 너무 혼잡하고 불편하다.

1분 43초마다 뜨고 내리는 제주공항은 운항 스케줄이 불안정하고 안전성이 최악이다.

항공사고는 생각하기도 싫지만 제주공항은 시한폭탄 같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활주로가 혼잡하여 이, 착륙 대기로 연착이 두 시간에 이르고 있다.

특히 혼잡한 제주노선은 LCC(저가항공사)도 대형항공사와 비슷한 성수기 요금이라 하니 탑승객들만 손해를 본다,

공항혼잡으로 인한 시간적 피해와 금전적 피해는 절대적으로 공항을 이용해야 하는 도민의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이다.

비행기 탈 때마다 불편하고 불안하다는 도민의 안전을 외면하고 방치하는 행위는 안전 불감증을 넘어선 사고 방조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

제주공항 확장, 보완은 터무니없다.

처음부터 불가해서 제2공항이 대안으로 떠올랐고 정부가 모든 전문적 검토를 거쳐서 발표 하였다.

용담동을 비롯한 8개 동 주민들이 소음에 시달리고 고통을 겪고 있는데 이를 더욱 가중시키는 가혹한 행위임을 도의회는 귀 기울여야 한다.

제2공항은 제주도민의 30년 숙원사업이다.

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을 국가에서 안전하고 쾌적하게 지어 준다는 데 도의회의 일탈된 소수가 제2공항을 반대하고 있다.

제2공항을 정부가 발표할 때 이미 공론화가 이루어졌고 지금까지의 과정이 공론화였다.

전문가에 의한 토론회를 거쳤으나 중대한 결함은 없었고 반대 측이 논리적으로 뒤집지 못하였다.

꼬리를 무는 트집 잡기로 반대만을 일삼으며 설명회, 공청회, 보고회를 무산시키면서 도민의 알 권리를 차단하면서 4년을 허송세월로 날려버렸고 도민사회 갈등만 깊어 졌다.

도의회는 제주도의 백년대계를 내다보는 슬기와 지혜를 모아 공정하고 중립적인 자세로 도민을 섬겨야 하며 일부의 일탈된 행위에 휘둘려선 안 된다.

현명하고 정의로운 모습으로 진정한 도민의 공복임을 보여야 신뢰와 성원을 보낼 것이다.

김태석 의장, 박원철 의원은 제2공항에 대한 대표적 반대론자이다.

제2공항으로 도민사회 갈등이 깊어진 민감한 시기에 보전지역관리조례안을 유, 불리에 따라 직권으로 보류와 상정, 부결로 이어지는 치졸한 모습을 연출했었다.

도의회 수장으로서 도민화합을 위한 해법을 제시해야 함에도 도의회를 사기업처럼 주물렀고 도민을 무시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절대다수인 도의회에서 여당 의장이 직권으로 상정한 보전지역관리조례안을 부결시킨 것은 의회 민주주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준 도의회의 정의롭고 현명한 판단이었다.

김태석 의장은 의장직을 사퇴함이 당연함에도 다시 법적근거나 구속력이 없는 공론조사를 쉴 새 없이 들먹이며 도민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

최첨단 과학이 집약되는 공항건설을 전문성 없는 일반도민의 의사를 따르자는 것은 도민의 선택권을 빙자한 위험하고 무책임한 행위이다.

김태석 의장은 과거 환경도시위원장시절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정부에 요청하였었다. 김태석 의장은 제2공항의 필요성을 잘 알면서도 정치적 야심에 갇혀 소신을 왜곡하는 이중성을 보이는 것은 아닐까?

지금 도내의 언론 실태는 너무 편향적이고 불공정하다.

특히 KBS를 비롯한 방송사와 대부분의 언론들이 편파적으로 제2공항을 보도하고 있다.

기울어지고 왜곡된 환경에서 공정한 조사와 결과를 기대 할 수 있겠는가?

제2공항 건설로 제주시내로 집중되는 도시기능을 분산하고 상대적 낙후지역인 동부지역의 균형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

제2공항 건설로 파급되는 경제, 고용, 교통, 건설의 인프라는 제주경제의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

포화상태를 넘어선 제주공항의 대안은 쾌적하고 안전한 제2공항만이 답이다.

이제 착공을 한다 해도 몇 년이 걸릴 제2공항 건설을 더 이상 미루어선 안 된다.

공항 착공 늦어질수록 공항 혼잡과 관광객 이탈로 도민만 손해다.

도민들은 제2공항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나 일부 정치인들이 갈라놓았다.

도의회는 분열과 갈등을 해소하고 도민 화합으로 이끌어야 하며 진정한 제주도의 발전, 도민의 안전, 편의를 위하는 방안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제주도의회의 공론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에 반대의 뜻을 청원한다.

2019년 10월 14일

위 청원인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 위원장 오병관

제2공항 구좌읍추진위원회 위원장 홍창운

제2공항 우도면 추진위원회 위원장 김광국

외 서명인 443 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주)퍼블릭웰
  • 사업자등록번호 : 616-81-58266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남광로 181, 302-104
  • 제호 : 채널제주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제주 아 01047
  • 등록일 : 2013-07-11
  • 창간일 : 2013-07-01
  • 발행인 : 박혜정
  • 편집인 : 강내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내윤
  • 대표전화 : 064-713-6991~2
  • 팩스 : 064-713-6993
  • 긴급전화 : 010-7578-7785
  • 채널제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채널제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channeljeju.com
ND소프트